우리 아이 언어/말 지도 단계
아동의 정확한 언어발달 단계를 알아야 우리 아이들에게 적절한 언어/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1. 언어 준비 단계
사람과 사물에 주의 집중하기, 일정한 시간동안 앉아있기, 간단한 지시에 따르기 등은 언어지도하기 전에 꼭 이루어져야합니다.
2. 의미있는 놀이
사물의 이름을 이해하기 전에 사물의 용도 및 기능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 차를 보면 "차"라는 이름을 알기 전에 차를 굴릴 수 있어야 합니다. 만일 아동이 모든 물건을 던진다면 그 아동은 각 사물의 용도를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동이 사물의 이름을 알기 전에 여러 사물들을 적절히 사용하면서 놀 수 있게 지도해야 합니다.
3. 동작모방
언어는 모방으로부터 배우게 되므로 언어장애 아동에게는 모방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일 아동이 소리를 잘 모방하지 못한다면 먼저 동작을 모방하도록 가르치고 난 다음에 소리 모방을 가르쳐줍니다.
4. 수용언어(언어이해)
언어를 표현하기 전에 먼저 말의 뜻을 이해하는 수용언어(언어이해)가 발달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아동이 얼마나 말을 할 수 있는가 하는 표현언어에 관심을 갖기 전에 아동이 얼마나 말의 뜻을 이해하고 있는가 하는 수용언어에 관심을 갖어야합니다. 수용언어가 발달되지 않으면 표현언어는 발달할 수 가 없기 때문입니다.
수용언어 지도 시에는 그림보다는 구체적인 사물이 더 잘 이해가 되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지도한 후 사진, 그림으로 지도해야합니다. 사물을 지도한 후에 동작의 의미를 이해하는 동작단계를 지도합니다. 그 다음에 지시따르기를 지도합니다. 지시 따르기는 수용언어 단계시에도 필요하며 어느 단계에서나 지시따르기로 인해 활동이 이루어지므로 모든 단계에서 꼭 필요한 과제입니다.
5. 소리모방
언어는 타인의 말을 모방하면서 배우게 되므로 소리모방은 언어표현의 제일 첫번째 단계입니다. 먼저 자신이 쉽게 낼 수 있는 소리를 모방하게 한 후에 아동이 소리 내어 본 경험이 없는 낯선 소리를 모방하게 합니다.
6. 한 단어모방과 표현
한 단어를 표현하도록 가르치려면 먼저 사물(명사)의 이름을 모방하게 하고 그 다음 스스로 사물의 이름을 표현하게 합니다. 그 다음 동작(동사)의 이름을 지도합니다.
아동이 한 단어를 모방하게 되면 부모는 "이게 뭐지?", "지금 뭐하고 있지?"하고 자꾸 질문을 하여서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고 질문에 대답을 하도록 유도를 합니다. 모방과 스스로 이름을 표현하기는 의사소통하는데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7. 사회적 대화(2단어 이상의 문장)
아동이 단어를 표현할 수 있는 양이 증가되면 표현 할 수 있는 단어들을 결합하여서 문장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사회적 대화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혹시나 우리 아이가 적절한 언어발달 단계를 거치고 있지 않거나
아이에게 어떠한 언어적 자극을 줘야할지 고민하고 계시는 부모님이 계시다면
언제든지 상담/문의 해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